충남 보령에서 개최하는 머드축제는 많은 한국인들과 다양한 세계인들이 방문하는 여름 축제로 매년 수많은 관광객이 몰려드는 축제입니다. 이 축제는 머드라는 진흙을 테마로 진행하는 다양한 행사일정을 바탕으로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맛있는 음식들도 맛보실 수 있는 축제입니다. 머드는 미네랄이 풍부하고 피부 미용에도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어서 참가자들은 머드를 바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체험 시설도 다양하여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축제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충남 보령 머드축제의 탄생, 행사 일정, 머드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머드축제의 탄생
충남 보령에 위치한 대천해수욕장은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진흙 때문에 지저분한 바닷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어 왔습니다. 바가지요금도 심해 관광객으로부터 외면도 받았으며 인기가 없는 해수욕장이 되었습니다. 또한 정부의 석탄산업 합리화 조치로 보령지역의 탄광의 폐쇄됨으로써 지역 경제가 심각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1994년 박상돈 대천시장 재임 시절 경제 활성화를 위해 영화에서 진흙을 온몸에 바르고 즐기는 장면에서 착안하여 대천해수욕장 머드를 활용한 핵심 관광상품으로 머드팩 화장품을 개발하여 첫 사업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공사례에 힘입어 보령머드는 각족 언론 등에 보도되면서 뜨거운 반응을 일으켰고 보령머드팩 사업은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1997년 배재대학교 정강환 교수가 만세보령문화제를 지역주민 중심에서 관광객 유치 중심으로 바꾸고 1998년 축제의 특화 주제로 머드축제를 최초 제안하였습니다. 머드화장품을 홍보하기 위해 제1회 보령 머드축제가 1998년 7월 16일부터 4일간 대천해수욕장에서 개최되었는데 기대이상의 성과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정교수는 머드축제의 가능성을 어필하여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는데 기여하였으며 축제의 시작점에서 전국적인 축제로 첫걸음을 내딛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후 보령 머드축제는 국적, 인종, 연령 등을 뛰어넘어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로 성장하였고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보령 머드축제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행사일정
보령 머드축제는 7월 19일부터 8월 4일까지 진행됩니다. 공연 일정 및 출연진 등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니 행사 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7월 19일은 머드 체험시설 개장식을 시작으로 시민문화한마당 축제가 진행됩니다. 20시에는 엑스포광장 특설무대에서 머드프라이데이나잇 행사가 있습니다. 7월 20일은 10시 30분 극한상황에서 동료들과 호흡하며 돌파해 나가는 강철머드챌린지가 진행됩니다. 사전 접수를 통해 접수를 할 수 있으니 사전 접수를 하시고 참가 바랍니다. 오후에는 블랙이글스 에어쇼를 하며 19시에는 개막식 및 축하 공연이 있습니다. 축하 공연에는 많은 가수들이 참가하여 진행합니다. 21일부터 26일까지는 보령 머드축제 학술 세미나와 오케스트라공연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28일부터 29일은 E-스포츠에서 주관하는 페스타가 진행되며 코스프레 퍼포먼스 및 공연이 진행됩니다. 8월 3일은 하이라이트인 포세이돈 워터 뮤직 페스티벌이 진행되는데 이 공연은 유료 공연으로 만 15세 이상부터 입장이 가능합니다. 티켓은 사전에 예매하여 참여하실 수 있으며 많은 DJ와 힙합 아티스들로 구성된 페스티벌입니다. 마지막 날에는 강철머드챌린지가 끝나고 폐막식 및 폐막 공연을 마지막으로 행사가 끝이 납니다. 보령 머드축제를 더욱 재미있게 즐기고 싶으시다면 사전에 행사들은 미리 파악하여 사전예매를 하고 다양한 축제와 공연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머드의 효능
머드는 다양한 피부 미용과 우리의 건강에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머드는 물기가 있어 질척한 흙이라는 뜻으로 보통 진흙이라고 합니다. 보령 머드의 특성으로 대천해수욕장 주변 해안에서 채취한 양질의 바다진흙을 가공하여 머드파우더와 파우더에서 추출한 머드 워터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 노화방지, 피부 노폐물 제거 등 피부 미용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머드의 효능으로는 피부 미용, 노폐물 제거, 피부 재생, 항균 작용, 혈액 순환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천연미네랄 등 각종 유효성분이 다량함유 하고 있어 피부에 활력과 탄력을 주는 광물질이 풍부합니다. 모래찜질이나 사우나처럼 물리적 치료방법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항균 작용 및 억균 작용이 있어 외상치료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원적외선 효과로 세포활동을 활성화시키고 모세혈관을 확장하며 혈액 순환 및 신진대사를 촉진시킵니다. 피부 속의 각종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면서 우리 몸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단순한 축제뿐만 아니라 머드를 온몸으로 체험하고 느끼면서 피부 건강도 함께 지키시길 바랍니다.